◈[풍산개 파양 논란 이슈] & 풍산개 특징과 성격 !
*풍산개의 품종명은 함경남도 풍산군, 현재 양강도에서 생겨 났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사냥개이다.
북한에서 천연기념물 368호로 지정하였고, 2014년 국견으로 지정하였다. 한국표범이나 시베리아 호랑이 같은 큰 맹수들을 사냥하는 데에 주로 쓰였다. 겉모습은 진돗개와 비슷하나, 추운 날씨에 적응하여 털이 굵고 몸이 굳세고 야무지다. 풍산개는 194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천연기념물 제128호로 지정되었으며,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 368호로 지정하였다. 북한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 순수혈통의 개로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의 개가 풍산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1999년 야생동물교류사업의 일환으로 조선중앙동물원이 경기도 과천시의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우리'와 '두리'로 명명되었으며, 역시 서울대공원으로 옮겨졌다. 서울대공원에서 6마리의 풍산개와 2세들은 2001년 대한민국 각 지방 동물원에 분양되었으며, 이 후 일반인에게도 분양이 이루어졌다
남북정상회담이 무르익을 무렵, 2018년 9월 20일 김정은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나 김정은이 선물한 풍산개 한쌍인 '송강'과 '곰이'를 대통령 관저에서 함께 지냈다. 곰이가 새끼를 낳게 되었는데 그 새끼들은 서울, 대전, 광주, 인천 등 4개 지방도시에 분양했다고 한다.
주인을 잘 따르고, 용맹하고 영리하며 자신보다 강한 적이 나타나도 물러서지 않고 놓아주지 않는다고 한다.
▣ 풍산개 성격 특징
농촌진흥청이 밝힌 바에 의하면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토종개 중에서 풍산개는 가장 늑대의 유전자와 가까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성질은 평소에 온순한 편이지만 사냥을 하거나 천적과 싸울 때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는 끈기가 있다. 경비견과 사냥개로 키워질 만큼 영리하고 용맹하며 포기를 모른다고 한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아주 높으며 순종하고 잘 따른다. 상대가 적이라 판단하면 단방에 턱밑 급소를 물어 숨통이 끈길 때까지 놓지 않는 습성이 있다. 풍산개는 사회성이 뛰어난데, 이것은 무리를 지어서 사냥을 하기 때문에 다른 개들과도 잘 지내기 때문이다. 함경북쪽 산악지역의 품종으로 개마고원이라는 험난하고 높은 지역에서 활동하여 추위를 잘 견디지만 더위에는 약하다.
▣ 풍산개 외모 특징
풍산개는 얼굴은 넓고 둥글둥글하며 입은 짧고, 뭉퉁한것이 특징이다. 털이 두껍고 대개 흰색이지만 갈색이 섞이기도 했다. 휴전선 이북 지역의 늑대와 혼혈 교배가 되어 있고, 한반도 북부 산악지방의 혹독하게 추운 기후에 잘 적응을 하는데, 이는 풍산개의 털이 두껍고 이중모를 가지고 있어서이다.
체고53-55cm, 체증 23~ 28kg이다.
튼튼한 다리로 산지에서도 활발히 활동한다. 앞뒤다리 손과 발은 비교적 짧고 뒷다리에 덧발 가락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경쾌하게 생기고 뒷다리가 곧고 탄탄하여 경사지와 산악지대에서 잘 뛴다. 기질이 드세고 힘이 강하며 식욕이 왕성하다. 머리는 가볍게 들고 언제나 주위에 대한 경계와 감시를 하는 감을 준다.
말린 꼬리와 뾰족하게 선 귀를 갖고 있으며 어릴 때는 귀가 접혀있다가 자라면서 점점 뾰족하게 선다.
시력과 청력은 다른 개 보다 월등이 높다. 눈동자는 비교적 작은 편이며, 검은 회색, 흰자위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눈은 불그스름하고 정기가 돈다. 귀는 작고 세워진 귀로 앞 또는 옆으로 향해있다.
코끝은 검붉은 색, 짧고 굵은 목에 탄탄한 근육은 매우 발달되었다. 다부진 몸통과 가슴이 넓으며, 위로 바싹 올려 감겨있고 엉덩이에 붙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꼬리는 활동하기 매우 편리하여 민첩하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종류.특성/ 5가지 개의 감각 기관[ 미각, 시각, 후각, 청각, 촉각]
◈강아지 종류. 특성/ 5가지 개의 감각기관[ 미각, 시각, 후각, 청각, 촉각] *사람들은 원하는 역할에 알맞도록 옛부터 개에 대한 개량품종을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허딩, 토이, 하운드, 스포팅, 테
www.Saraj1.com
태어날 때 체중은 평균 350g이지만 한 달 지나면 2-2.5kg, 3달지나서 6-6.5kg, 6달지나면 10-11kg, 9달이면 14-15kg, 1년 지나면 15-20kg으로써 빠르게 성장한다. 풍산개는 타고난 기질도 있지만 사냥하는 훈련을 시키면 주변 감시를 잘하고 산에서 주인과 함께 잘 다니면서 위험한 것을 발견하면 다른 무리들보다 제일 앞장에서 용맹스럽게 싸우는 특징이 있다.
털색은 흰색이 기본이며 연한 누런 밤색을 띠는 것도 있다.
몸길이는 수컷이 보통 57cm, 암컷이 55cm, 가슴둘레는 수컷이 보통 61 cm, 암컷이 59cm. 키는 수컷이 보통 55cm, 암컷이 53cm, 몸무게는 수컷이 24-25kg, 최고 28kg, 암컷은 22-23kg, 최고 27kg, 이다. 수명은 13~15년이상이며 최근에는 인간도 백세시대라고 하는데 개들 또한 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질병
풍산개가 잘 걸리는 질병으로는 심장사상충, 백내장, 요로결석, 폐암, 탈모증, 복막염 등이 있다.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 것은 마냥 귀엽고 좋아서라고 키우면 큰 오산이다. 그만큼 강아지들에게 금전적인 것과 시간을 투자하여야 되고, 운동과 산책을 최소한 하루에 한두 시간, 적게는 두세 번 콧바람을 쏘여 주어야 한다. 먹는것과 생리적인 똥, 오줌, 목욕등 관리할 것이 이만 저만 아니다. 감성으로 자기 기분에 의해 키우려는 분들은 절대 하지 마시고, 20년 동안 책임질 수 있는 자신이 있는 분만 꼭 데려 오시기 바랍니다. 제가 유기견을 키우는 입장에서 당부드리는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개 <강아지 <댕댕이 <반려동물이 되기까지 '인간과의 관계 역사'
◈개
www.Saraj1.com
'동물의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Best 16가지 효능! (0) | 2022.11.17 |
---|---|
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8가지! (0) | 2022.11.14 |
[개] 강아지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 best 11가지! (0) | 2022.11.12 |
개, 강아지도 오감이 있다 [미각, 시각, 후각, 청각, 촉각] (0) | 2022.11.07 |
개, 강아지, 인간과의 유대 관계로 보는 역사! (0) | 2022.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