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람에게 좋은 음식, 고양이 에게도 좋을까? 

 

*사랑스러운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면 좋지 않은 법이다. 항상 적당량을 먹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1. 고기류  
우리 사람에게도 없어서는 안되는 소고기. 돼지고기는 영양가가 높고 에너지를 높이는 음식이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철분 함유량이 높아 간식으로 조금씩 준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닭고기 등은 지방이 붙어 있지 않은 살코기로 닭가슴살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른 변을 보는 증상에도 개선시켜 준다고 한다.  변비가 있는 고양이에게는 잠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닭뼈는 절대 주지 않아야 한다.)

2. 생선류
연어. 정어리. 멸치등은 오메가 3가 풍부해 체내 중성지방을 낮추어 혈행을 개선하고 피부가 좋아지고 고양이 털도 윤기가 난다.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사료를 줄 때 조금씩 잘라서 함께 섞어서 주어도 괜찮고 연어오일을 사료에 섞어서 주어도 잘 먹는다고 한다. 건조기에 말려서 간식으로 주면 좋다. 

3. 멸치
멸치하면 칼슘의 대표주자로서 우리 사람도 칼슘 하면 멸치를 선호한다. 고양이에게 주었을 때 뼈 건강에도 좋으며 고양이 치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멸치에는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염분을 제거하여 주어야 한다. 

4. 당근
당근에는 카로틴 물질이 들어 있어 철분이 풍부하다. 소화흡수에도 좋으며 베타카로틴은과 비타민A는 고양이의 시력을 좋게 한다. 항산화로 인해 면역력을 높이고 치석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고양이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11.20 - [강아지와 고양이] - [반려묘]고양이 습성을 아시나요?

 

5. 브로콜리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많아 소화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유지해준다. 항산화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칼슘도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6. 사과
사과는 항산화로 면역을 높이기도 하지만 섬유질이 많아 고혈압과 변비를 예방하여 준다. 고양이에게 먹일 때는 사과 껍질은 소화가 잘 안되므로 껍질을 벗겨내고 주어야 한다.(사과 씨앗은 절대 주지 않는다.)

7. 참외. 크린베리
참외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장병을 예방해 준다. 크랜베리는 요로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항암에도 좋고 항산화가 있어 면역력도 높여준다. 

8. 고구마
고구마에 들어 있는 풍부하고 좋은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어 항암, 심장병, 췌장염에도 좋다. 또한 기력을 북돋우고 위장과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고양이에게 고구마를 줄 때는 삶은 고구마보다 삶아서 말린 쫀득하게 말려서 간식으로 주면 잘 먹는다. 

9. 오이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고양이에게 오이는 수분 보충에 탁월한 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오이는 펙틴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항산화도 풍부하여 질병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고양이의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 아주 좋다. 

10. 계란
고양이에게 날계란 흰자에는 단백질인 아비딘(avidin)이 들어 있어 날것을 주었을 때 식중독을 일으키고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한다. 계란의 노른자에는 완전식품이라 할 만큼의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여준다. 피부에도 도움이 되고 류신, 아미노산, 비타민D도 함유되어 있어 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11. 민들레
고양이에게 민들레를 준다하니 놀라울 수 있는데 민들레는 슈퍼푸드라고 할 만큼 좋다고 한다. 민들레의 잎과 뿌리는 알레르기를 완화하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며, 특히 민들레 뿌리는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