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강아지 방귀. 방구 소리 냄새날 때 좋은 음식
▶강아지도 방귀를 뀌나요? 냄세는?
강아지가 음식을 먹을 때 입으로 공기가 함께 들어가게 되고, 이 공기가 장에서 합쳐져서 방귀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평소보다 방귀를 많이 뀌고 냄새가 심한 경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소화 불량: 사람 음식이나 상한 음식,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 불량이 생겨 방귀를 자주 뀌게 됩니다.
- 사료 문제: 너무 저품질의 사료를 먹여도 방귀를 자주 뀌게 됩니다.
- 알레르기: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식습관: 강아지가 너무 빨리 밥을 먹으면, 밥을 먹는 동안 마시게 되는 공기가 많아져서 방귀를 뀌게 됩니다.
- 신체구조: 불도그,퍼그와 같이 머리가 납작한 단두종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들보다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됩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평소보다 방귀를 많이 뀌는 경우에는 위의 원인들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가 방귀를 자주 뀌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강아지가 방귀를 뀌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지만, 그 냄새나 소리가 심하거나 평소보다 많이 뀌는 경우에는 몇 가지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
1. 올바른 식사: 강아지에게 고품질의 사료를 제공하고,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2. 천천히 먹이기: 강아지가 너무 빨리 먹으면 공기를 삼키고 속삭임과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를 촉진하는 음식: 소화를 돕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어 방귀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훈련과 사회화: 강아지가 밥을 천천히 먹을 수 있게 도와주고, 밥그릇이 너무 낮으면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강아지 밥그릇을 높이를 조절해 주면 좋습니다.
5. 신체구조: 불도그, 퍼그와 같이 머리가 납작한 단두종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들보다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평소보다 더 많이 뀌는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 강아지가 자주 방를 뀌고 냄새가 심할 때 어떤 음식을 먹여야 하나요?
강아지가 방귀를 자주 뀌고 냄새가 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여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과: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대장균의 증식을 억제해 주어 장 환경을 좋게 해 줄 수 있습니다.
-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민B1, 셀룰로우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장속의 나쁜 세균을 죽이고 이로운 세균의 증식을 도와줍니다.
- 단호박: 단호박은 비타민 A, C, E와 베타카로틴,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무기력한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 당근: 당근은 비타민 A를 생성하는 베타카로틴과 섬유소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과육 부분은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가 풍부하고 단백질 흡수를 돕는 효소인 브로멜라인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 브로콜리는 강아지에게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익혀서 주고, 섭취량은 강아지의 식단에서 최대 10%까지로 제한해야 합니다.
야채와 과일: 평소 먹는 사료양을 줄이고 야채와 과일을 함께 급여해 주세요. 이는 강아지가 방귀 뀌는 횟수와 독한 방귀 냄새가 약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야채와 과일은 적당량 급여해 주세요.
- 소화를 촉진하는 음식: 소화를 돕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어 방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를 돕는 유산균이 함유된 사료를 선택하세요.
- 고품질의 사료: 사료로 인해 방귀 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품질의 사료를 피하고, 믿을 수 있고 다양한 성분이 포함된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강아지의 방귀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강아지의 개별 성향이나 체질이 다를 수 있으니 조금씩 급여를 해서 반응을 세심하게 살펴준 다음에 먹여보세요. 또한, 강아지에게 챙겨주면 좋은 음식들도 과하게 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량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